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글로 뵙게되네요. 요근래 시험기간이라 바빴고 블로그를 개설하기는 해 놓았는데 글을 쓸 시간이 없었습니다.
(출처 : 아산시사신문)
이제 1달만 있으면 고등학교 2학년생이 되네요.
(출처 : 충남삼성고등학교)
저희 충남 삼성고등학교에서는 모든 2학년생이 과제연구라는 것을 하며 논문을 작성하거나
창의적 산출물을 제출하게 되는데 이를 1인1능이라고 합니다.
(이는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저만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대부분은 학교홈페이지와 공식 정보를 따랐습니다.)
1인1능이란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인 충남삼성고등학교에서 만든 자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인 디플로마 제도를 이수하기 위한 최종단계이며 필수요건입니다.
가장 먼저 디플로마란 위와 같은 과정을 밟고 일정 수업을 몇 단위 이상 이수한 경우, 개인별 봉사시간을 80시간(학교에서 제공하는 봉사시간 제외), 진로체험활동을 17시간 이상 인정받아야 취득 가능한 제도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위와 같이 3계열 8과정 중 한가지 과정을 선택하거나 2가지 이상의 과정을 복수선택하여 이수하여 자신만의 전공적합성과 진로를 위해 노력해온 것을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과목들을 이수하고 진로와 봉사시간을 모두 만족하였을 때 가장 마지막의 조건이 1인1능입니다. 다른 말로는 과제연구라고도 하며 모든 충남삼성고등학교 학생은 2학년 때 이를 진행하게 됩니다.
2학년 2학기에는 과제연구를 위한 과정별 과제연구라는 5단위 수업이 제공됩니다.
최소 1명, 최대 3명까지 팀을 이루거나 개인별로 자신의 계열과 과정에 맞는 연구주제를 선정하여서 소논문 작성, 연구논문 분석, 창의적 산출물 등 여러가지 형태로 최종적인 결과물을 내놓게 됩니다.
결론적으로는 간단하게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최종적인 단계이며 학생들이 진로를 찾고 고민할 수 있도록 하고 전공에 대한 깊은 지식을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 개인 또는 그룹 연구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저와 같은 IT 계열인 친구 한 명과 함께 1인1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 구름 에듀)
지난 겨울방학 2주동안 바쁘게 아이디어와 알고리즘을 구상하였는데요.
공부도 하랴 수능 준비도 하랴 정말 바쁜 와중에 시간을 내가며 주제를 고민했습니다.
드디어 어제! 최종적인 주제가 결정되었습니다.
(출처 : DJI)
바로 인터뷰 드론 제작입니다.
관련 학술 자료와 선행 연구 자료가 없는 것으로 보아 새롭고 어려운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차츰차츰 알고리즘과 연구계획 그리고 연구 과정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