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캔위성체험경연대회를 진행한 후 카이스트 인공위성 연구소 측 연구원분과 함께 한국항공우주학회에 논문을 제출하기로 하였습니다.
한국항공우주학회는
1. 학술자료의 조사, 수집 및 연구
2. 학술발표회, 강연회, 강습회의 개최
3. 회지, 논문집 및 전문도서의 간행
4. 항공우주산업 육성에 관한 자문 및 건의
5. 기타 학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위와 같은 사업들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저희가 진행했던 "모델위성을 통한 도플러센서와 머신러닝 기반 이미지프로세싱을 이용한 비행체 식별 및 이동거리 측정"이란 연구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였습니다.
고등학생끼리는 학회에 논문 제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카이스트 인공위성 연구원의 연구원분과 함께 등록하였습니다. 논문은 저와 1인1능을 같이 했던 공동연구자 친구들과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아쉽게도 시간이 안되어서 제주에서 열리는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에는 참여하지 못하였습니다. 대신 연구원분께서 참석하여 발표를 진행하여 주셨습니다.
위 지도의 제주 라마다호텔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참석하지는 못하였지만 위와 같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조금 아쉽기도 하네요.
저희 캔위성 수상자들과 연구원분들 중 참여하신 분들의 사진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발표자료를 작성했는데요. 학교에서 진행하는 연구 외에 학회에 제출할 논문은 더욱 신경써서 수정하고 작성했었습니다.
학술대회에 직접 참가하지는 못하였지만 큰 학회에 제 이름으로 된 논문을 직접 작성하여 제출하고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수 있었다는 점이 굉장히 가치있는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논문을 쓰며 배웠던 것들과 익혔던 것들을 잊지않고 앞으로도 연구를 진행할 때 열심히 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저희를 도와주신 카이스트 인공위성 연구소 김용민 연구원 분께도 정말 정말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다음은 한국항공우주학회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입니다.
http://ksas.or.kr/Publications/sub_05_11.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