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티션 합치기에 이어 따로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파티션을 직접 분할하는 법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티션을 분할할 이동식 저장 장치는 꼭 초기화 상태(포맷 직후)가 아니어도 됩니다. 하지만 파티션 분할 도중 데이터가 삭제되니 주의해주세요.
바탕화면에 내 PC 항목을 우클릭하여 관리(G) 항목을 선택하거나
파일탐색기에서 내 PC 항목을 우클릭하셔도 동일합니다.
관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컴퓨터 관리 창이 뜨게 됩니다.
저희는 저장소 항목 하단에 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관리를 클릭하게 되면 위와 같이 컴퓨터의 기본 저장공간과 연결된 저장공간들이 뜨게 됩니다.
컴퓨터의 기본 디스크인 디스크0이 컴퓨터의 기본이 되는 저장공간입니다. 이는 여러 개의 파티션을 분할되어 사용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저희가 기본적으로 접근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모든 공간은 큰 저장공간 중 하나의 파티션인 C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 디스크0을 건드리게 되면 컴퓨터에 큰 오류가 발생하므로 절대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디스크1의 오른쪽 SD카드의 이름과 용량이 쓰여진 부분
이 부분을 우클릭합니다.
우클릭을 하여 볼륨 삭제(D)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경고가 뜹니다. 볼륨을 삭제하면 포맷과 같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파란색으로 표시되던 부분이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이는 이 저장공간이 할당되지 않아 비활성화 상태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부분을 다시 우클릭하여 새 단순 볼륨(I)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계속 진행을 위하여 다음(N)을 클릭합니다.
이곳에서는 새로 만들 볼륨(파티션)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만들 수 있는 최대 공간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저는 파티션을 전체 크기의 절반 크기로 나눌 것이므로 절반 정도 크기인 7800MB를 입력하였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파티션 크기를 입력하면 됩니다. 파티션을 하나만 해서 단일볼륨으로 파티션 분할을 하지 않고 사용하실 분은 최대 디스크 공간의 크기를 그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단위는 메가바이트(MB)입니다. 입력을 했으면 다음(N)을 클릭합니다.
이 곳에서는 파티션에 할당할 주소 문자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알파벳 중에서 남은 알파벳을 고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E와 E 뒤에 알파벳을 주로 사용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을 선택하고 원하는 알파벳을 지정합니다. 완료되었으면 다음(N)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론 포맷을 해줍니다. 굳이 하지 않아도 되지만 혹시 모를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파티션 분할 직후에 포맷을 하도록 설정합니다.
다음(N)을 누르게 되면 순식간에 분할이 완료되고 파티션에 대한 정보가 뜹니다.
새로 만든 파티션의 크기와 드라이브 할당 문자 등 여러 정보가 뜹니다. 이후 마침을 눌러 완료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새 파티션이 7GB정도로 분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 PC 관리자에서도 분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파티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을 우클릭하여 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파티션을 계속 분할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파티션을 하나 더 분할하여 만들어보았습니다.
파일탐색기에서는 위와 같이 완전히 다른 저장공간으로 인식합니다.
지금까지 파티션을 분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