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호은입니다. 오늘 드디어 캔위성체험경연대회 2차 평가인 발표 평가를 치르고 왔습니다.
원래 6월 29일 금요일이었던 평가가 일정 조정으로 앞당겨져 오늘(6월 19일) 치러졌습니다.
이번 대회는 1차 아이디어 평가에서 합격한 슬기부(고등학생) 총 20개의 팀 중 10팀을 선별하는 평가입니다. 이번 평가에서 합격한 10개의 팀은 3차 경연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경연대회는 8월 9일, 고흥우주연구센터에서 직접 로켓을 통해 위성을 쏘는 경연이 진행됩니다.
▲ 슬기부(고등학생) 2차 평가 발표 순서
이번 평가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AIST) 인공위성연구소(SaTReC 소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20번째 차례를 부여받아 16시 45분부터 17시 정각까지 발표 10분, 질의응답 시간 5분이 주어졌습니다.
저희는 각 분야의 전문화를 위해 각자의 담당 부분을 나누어서 진행하였습니다. 이 덕분에 캔위성 기본 키트를 빠른 시일 내에 문제 없이 완성하였고 확장 임무를 위한 준비도 어느 정도 진행이 완료되었습니다.
▲ PPT 발표자료 슬라이드 구성
저는 발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PPT를 제작하였습니다. PPT의 정보전달력을 높이려 노력하였고 1주일 내내 하루 3시간씩 모여 발표 연습을 하여 발표에 익숙해지고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였습니다.
▲ 천안아산역 KTX 탑승 전
▲ 버스 정류장에서 비를 피하며 하는 발표 연습
저희는 천안아산역에서 1시 46분 KTX를 타고 대전역으로 이동한 후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여 인공위성연구소에 도착하였습니다. 도중 예상치 못하게 비가 와서 조금 힘들었지만 즐거웠습니다.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인공위성센터 사진
▲ 우리나라가 제작한 위성 모형
▲ 인공위성 내부에 장착되는 부품 모형
▲ 인공위성 내부에 장착되는 부품 모형
▲ 인공위성 내부에 장착되는 부품 모형
발표 장소에 약 1시간 정도 일찍 도착하여 인공위성 센터를 구경한 후 발표 준비를 하였습니다.
발표는 7명의 심사위원분들 앞에서 진행되었으며 예상하지 못했던 질문은 받지 않고 준비했던 질문들만 받게 되어 잘 대답하였습니다. 또한 발표도 깔끔하고 참신하게 진행하였고 아이디어 부분이 정말 좋다고 평가 받았습니다.
2차 평가의 결과가 어떻게 되든 학교에서의 1인1능과 연관지어 남은 대회 잘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6월 20일 추가)
(출처 : 캔위성체험경연대회 공식사이트)
바로 합격 팀이 발표되었고 저희팀도 합격을 하였습니다! 이번주 토요일에 실시되는 합격자대상교육에 참가하고 열심히 해서 꼭 좋은 성적 거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